Office on the Road by Alan Levine

리모트 근무에대한 10가지 오해

원문 : The 10 Biggest Misconceptions About Remote Work

굿닥 서비스팀은 최근 리모트 근무 도입에 대해 진지하게 고민하고 있습니다. 사내 공유 목적으로 진행된 번역입니다만, 리모트에 관심있는 다른 분들도 함께 보실 수 있도록 공유합니다. 미국의 꽤 많은 IT기업들이 원격을 도입하고 있습니다. 아직 한국에서는 리모트 근무에 대해 많은 편견들이 존재하는것 같습니다. 이 글이 그에대한 작은 해답이 될 수 있을것 같군요.  대괄호[]는 번역자가 추가한 것입니다. 

Office on the Road by Alan Levine
Office on the Road by Alan Levine

최근 리모트 근무가 주목받고 있습니다. 믿거나 말거나, 직원들은 교통체증으로 30분을 보내는 것보다 30분간 잠을 자는것을 선택하고 있습니다. 결국 그들은 휴게실에서 냉동식품을 전자렌지에 데워 먹는것보다 부엌 테이블에서 집밥을 먹는것을 좋아하는 것으로 드러났습니다. 또한 그들은 뒷담화가 아니라 인상적인 동료와의 협업을 선택합니다. 즉, 리모트 근무는 잘 작동되고 있습니다.

2015년 갤럽 여론 조사에 따르면 미국 노동력의 37%가 원격으로 일하고 있고, 그 수는 계속 증가하고 있습니다. 그러나 여전히 리모트 근무에 대한 오해와 오명이 계속 되고 있습니다.

오해1 : 리모트 근무는 생산성 감소를 의미한다

리모트 근무는 생산성을 감소시키지 않습니다.

직장 상사와 가까운 거리에 있지 않다는 이유로 리모트 근무자들이 더 산만하다고 가정하는것은 쉽습니다. 그러나 하버드 비즈니스 리뷰의 연구는 그것이 틀렸다는것을 증명하는데, 일부 기업들이 원격 작업을 허용한 후 근로자의 생산성이 13.5% 증가했다고 합니다.

사무실 밖에서 일하는 사람은 일종의 휴게실 효과 — 커피와 함께 얘기를 나누거나 동료의 생일을 위해 케이크를 나누기위해 노동자가 책상으로부터 멀어지고 있다는 생각 —과 같은 것들과 씨름하느라 주의가 산만해지는 일이 줄어듭니다.

리모트 근무자들은 이런 인터럽트들을 피하고 그 때문에 재집중하느라 낭비되는 시간을 아낄 수 있습니다.

오해2 : 리모트 근무자들은 연락이 어렵다

리모트 근무는 커뮤니케이션에 지장을 주지 않습니다.

리모트를 한다고해서 피크닉을 떠나는것은 아닙니다. 리모트 근무자들도 비슷한 시간대에 최소 법정 근로시간인 8시간을 함께 일하고 있습니다. TINYpulse에서 실시한 리모트 근무자들의 만족도와 생산성에 관한 설문조사를 보면 리모트 작업자의 52%가 적어도 하루에 한 번 매니저와 연락을 취하고 34%는 적어도 일주일에 한 번 매니저와 대화를 한다고 합니다.

오해3 : 보안에 취약하다

리모트 근무는 보안에 타협하지 않습니다.

많은 사람들이 보안되지 않은 서버에서 컴퓨터로 회사 정보와 데이터를 전송하게되면 정보가 유출될것을 우려하고있습니다. 간단히 말해 사실이 아닙니다. 기술은 자격을 갖춘 IT 팀이 이러한 유형의 문제를 최소한으로 유지할 수 있는 정도로 발전해왔습니다.

우리는 이제 어디서나 보안 솔루션의 지레대를 활용할 수 있습니다. 클라우드 기반의 어플리케이션을 사용함으로서 보안관련 인증을 해당 소프트웨어에 아웃소싱할 수 있고 직원의 물리적 머신의 접근없이 버전 컨트롤을 모니터링 할 수 있습니다. 추가적으로 좋은 보안예시는 Two Factor Authentication을 설정하는 것과 VPN망을 사용하여 인증받지 않은 사람들로 하여금 정보를 보호하는 것입니다.

많은 사람들이 주장하는 것처럼, 의도적으로 정보를 훔치려는 사람은 그들이 어디에서 일하든 그렇게 할 것입니다. 리모트 근무를 둘러싼 많은 문제들처럼 이것은 사람의 문제지, 장소의 문제가 아닙니다.

오해 4 : 커뮤티케이션이 어렵다

어떤사람이 리모트로 근무한다고 해서 커뮤니케이션의 질이 떨어지지는 않습니다.

온라인 커뮤니케이션은 대면 대화에서 발생하는 미묘한 뉘앙스 차이를 제거하고 곧바로 의미있는 작업에 뛰어들 수 있도록 합니다. 다만 이렇게 되려면 매니저가 분명한 목표를 설정할 필요가 있고, 원격으로 일하면서 사용할 커뮤니케이션 도구를 잘 선택해야합니다.

점점 더 많은 리모트 회사들이 사회적 관계형성을 위한 디지털 도구들을 직원들에게 제공하는 추세입니다. 정해진 시간에 영상통화를 통한 “breakroom talk”, 업무와 무관한 채널(반려동물, 육아, 운동 등과 같은 채널은 언제나 인기입니다) 그리고 여러 밋업들은 모두 리모트 팀들이 커뮤니케이션을 활성화하고 결속력을 느끼게하는 방법들입니다.

오해 5 : 회의가 효과적이지 않다

커뮤니케이션의 여러 방식과 마찬가지로, 스카이프, 줌, 또는 다른 기술을 통해 회의는 실제로 더 효과적입니다.

사람들이 매일 같은 공간에서 프로젝트를 완수하려할때 마치 팀의 집중력과 능력이 무한할거라고 느끼게 됩니다. 그러나 리모트 팀원들은 특정 프로젝트에 특정 시간을 할당할때 서로 다른 시간대와 업무 부하에 대해 더 민감합니다. [역자 주 : 사람들은 서로 같은 공간에 있을 때 자신들의 능력에 대해 더 관대하게 생각하는 반면에 리모트 근무자들이 더 시간에 대해 민감하게 생각하기 때문에 회의가 더 효율적일 수 있다고 풀이됩니다.]

오해 6 : 리모트 근무자들은 외롭다

리모트로 일한다는것이 하루종일 사일로에 앉아 있는것을 의미하지는 않습니다. 물론 어떤 사람은 혼자 자신의 집에서 일하는 것을 선택할 수 있습니다. 그러나 그것이 유일한 옵션은 아니지요. 커피 숍, 도서관 및 협업 공간들이 “office-less” 노동자들 에게 매우 인기 있는 장소들입니다.

Workfrom 같은 새로운 사이트는 리모트 근무에 가장 적합한 공공 장소를 선별하기 위해 원격 근로자의 의견을 집계하고 있습니다. Workfrom은 리모트 근무자들과 한가한 레스토랑과 같은 공간을 연결시켜주는 스타트업입니다.

오해 7 : 리모트는 비용이 더 든다

어떤 사람들은 IT 문제가 실제로 원격 근로자를 고용하는데 드는 비용이 증가한다고 가정합니다. 완전히 사실이 아닙니다. 분명 근무자들이 위치한 곳마다 책상과 장비들을 제공하는 초기 비용은 있을것입니다. 그러나 전체적으로보면 리모트 근무자들이 더 싸게 먹힙니다.

더 큰 사무실 공간이 더이상 필요없기 때문에 하늘 높은 임대료, 가구, 유지 보수와 사무실 내의 커피, 음식, 복사기등의 비용을 줄이면 상당한 비용절감이 됩니다. 출퇴근하는 직원들이 적으니 탄소 발자국(carbon footprint)이 줄어드는것은 말할 것도 없습니다.

오해 8 : 기업문화가 악화된다

팀이 떨어져서 일할때 동료간의 우애가 애전과는 다를거라는 주장은 유효합니다. 그러나 훌륭한 기업으로 만드는 것은 회사뒷담화(water cooler gossip)–사실 그것이 회사문화를 악화시키는 것이지요–가 아닙니다.

커뮤니케이션 전략을 약간 비틀면 이 이슈를 완전히 개선시킬 수 있습니다.

오해 9 : 리모트 근무자는 주7일 24시간동안 일한다

매일 물리적으로 사무실에 오고 가지 않는다는 것이 결코 시계를 보지 않는다는것을 의미하지 않습니다. 리모트 근무자는 그들의 사무실과 상응하는 유사한 스케줄을 유지하고 일- 삶의 균형이 그들에게도 동일하게 제공되어야 합니다.

마찬가지로, 집에서 일하거나 사무실과 떨어져서 일한다는것이 일을 일찍 끝내고 술집에 간다거나(happy hour drink) 퇴근 후 바로 공항으로 달려가는 사람(last minute airport ride)을 의미하는것은 아닙니다. 그들에겐 끝내야 할 일이 여전히 있습니다.

오해 10 : 넷플릭스는 하루 종일 스트리밍되고 있다

리모트 근무자들도 사무실 근무자들과 마찬가지로 라디오나 스포티파이 같은 배경 소음을 틀어놓는 것을 즐깁니다. 그러나 이들 그룹은 또한 시간을 더 의미있게 조직하여 직접 대면이 부족한 부분을 보상받습니다.

리모트 근로자는 매일 실제로 바지를 입는 답니다.[바지도 입지 않고 게으르게 일할거라는 편견에 대한 말] 그리고 사무실 근무자들과 마찬가지로 그들이 좋아하는 TV쇼를 보면서는 집중력과 생산성을 유지하는것이 힘들다는것을 알고요.

글쓴이

joel ahn

굿닥 프론트엔드 개발자 https://medium.com/@jeongwooahn